728x90

꽤 오래된 책이긴 하지만, 동네 매장에서 입소문 만큼 좋은 도구가 있을까요?

 

"컨테이저스: 전략적 입소문"은 조나 버거(Jonah Berger)가 쓴 책으로, 
입소문 마케팅의 비밀을 파헤치는 내용을 담고 있습니다. 
이 책은 왜 특정 제품이나 아이디어가 입소문을 타고 퍼지는지, 
그리고 어떻게 하면 이러한 입소문을 유도할 수 있는지에 대해 심도 있게 다룹니다. 



책의 개요



 조나 버거는 이 책에서 사람들이 왜 특정 제품이나 아이디어를 공유하는지에 대한 질문을 던집니다.
그는 입소문이 단순히 운에 의한 것이 아니라, 특정한 원칙과 전략에 의해 만들어질 수 있다고 주장합니다. 
이를 설명하기 위해 버거는 (스텝스) STEPPS라는 여섯 가지 원칙을 제시 하는데   이 원칙들은 사회적 통화(Social Currency), 트리거(Triggers), 감정(Emotion), 공공성(Public) 과 실용적 가치(Practical Value), 이야기(Stories)로 구성되어 있습니다.



STEPPS 원칙



사회적 통화(Social Currency): 

 사람들은 자신을 특별하게 보이게 하는 정보를 공유하고 싶어합니다. 
즉, 다른 사람들에게 인상 깊게 보이기 위해 정보를 공유하는 것입니다. 
예를 들어, 비밀 메뉴나 특별한 혜택을 제공하는 브랜드는 고객들이 이를 공유하도록 유도할 수 있습니다.

트리거(Triggers): 

 특정 제품이나 아이디어가 떠오르게 하는 자극을 제공하는 것입니다.  예를 들어, 특정 상황이나 장소에서 특정 제품이 떠오르게 하는 트리거를 설정하면, 사람들이 그 제품을 더 자주  생각하고 공유하게 됩니다. 화분을 보며 예쁜 꽃을 떠올리는 것 같은 트리거 

감정(Emotion): 

 감정은 사람들의 행동을 유도하는 강력한 요소입니다.  사람들이 감정적으로 반응하는 콘텐츠는 더 많이 공유됩니다. 
 예를 들어, 감동적인 이야기나 웃음을 자아내는 콘텐츠는 사람들 사이에서 빠르게 퍼질 수 있습니다.

공공성(Public): 

 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고, 따라 할 수 있는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.  예를 들어, 사람들이 공공장소에서 사용하는 제품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, 따라서 더 많이 공유될 가능성이 높습니다.

실용적 가치(Practical Value): 

 유용한 정보는 사람들이 공유하고 싶어하는 것입니다. 
예를 들어, 생활에 도움이 되는 팁이나 할인 정보는 사람들이 친구나 가족과 공유하고 싶어합니다.

이야기(Stories): 

사람들은 이야기를 통해 정보를 전달하고 기억합니다. 
따라서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이야기 형식으로 마치 실제 사용하고 있는 것 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전달 한다면,       사람들이 이를 더 잘 기억하고 공유하게 됩니다.

책의 장점

"컨테이저스"는 이론과 실제 사례를 결합하여 독자들에게 입소문 마케팅의 원리를 쉽게 이해할 수 있도록
도와줍니다. 조나 버거는 다양한 사례를 통해 각 원칙이 어떻게 적용되는지 설명하며, 이를 통해 독자들은
 자신의 마케팅 전략에 적용할 수 있는 실질적인 팁을 얻을 수 있습니다. 


 또한, 이 책은 마케팅 전문가뿐만 아니라 일반 독자들도 쉽게 이해할 수 있는 언어로 쓰여져 있어, 누구나 
읽고 배울 수 있는 유용한 자료입니다.

책의 단점

하지만 "컨테이저스"는 모든 상황에 적용될 수 있는 만능 해결책을 제공하지는 않습니다. 
입소문 마케팅은 여전히 많은 변수와 불확실성이 존재하며, 책에서 제시하는 원칙들이 모든 경우에
 성공을 보장하는 것은 아닙니다. 또한, 책을 읽어 나가다 보면  책의 내용이 다소 반복적이라고 느낄 수 있습니다. 
각 장에서 비슷한 개념을 반복적으로 설명하는 부분이 있어, 이를 지루하게 느낄 수 있습니다.

결론


"컨테이저스: 전략적입소문 "은 입소문 마케팅의 원리를 이해하고, 이를 실제 마케팅 전략에 적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책입니다.  조나 버거의 STEPPS 원칙은 입소문을 유도하는 데 필요한 핵심 요소들을 잘 설명하고 있으며, 
다양한 사례를 통해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  
비록 모든 상황에 적용될 수 있는 만능 해결책은 아니지만, 이 책은 입소문 마케팅의 기본 원리를 이해하고, 
이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방향을 정할 수 있는 토대를 배울 수 있을 거라고 생각 합니다. 

728x90

+ Recent posts